사람들이 현실 무서운줄을 정말 몰라요

사람들이 현실 무서운줄을 정말 몰라요.

안희정 지사를 두둔할 생각도 없고, 애초에 민주당 경선 저체에 큰 감흥이 없는데, 안희정지사의 최근 발언에 화내고 흥분하는 분들을 보면서는 참 현실이 무섭다는 걸 못느끼는 분들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정권 잡으면 그순간 민주당은 제1당이 아니라 소수여당이 됩니다. 열린우리당 때처럼 총선 얼마 안남기는 상황도 아니고, 이제 막 나온 신상이라는 국민적 기대와 지지를 안고 출발하는 것도 아닌 예전 열린우리당 때의 모습을 똑똑히 기억하며 주시하는 국민들과 함께 출범하는 정권이죠. 

예전 참여정부때처럼 소수여당임에도 불구하고 정권초부터 개혁하겠다고 여기저기 들쑤실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겁니다. 

협치는 내가 폼내고 싶어서, 정권지지도를 좀 올려서 폼내보려고 하는 옵션이 아니라, 안하면 정권과 여당이 지리멸렬 끝에 공중분해될 수 밖에 없으니까 하는거에요. 

지금부터 협치에 대한 준비작업이 안된다면, 나중에 진짜로 내각제개헌카드를 차기 대통령과 민주당이 구걸하듯 꺼내들고 선거나 정계개편 후 거대해진 야당이 "참 나쁜 대통령"이라며 콧방귀뀌는 상황을 재연할 수도 있어요. 

그때쯤이면 바른당이나 자유한국당 일부와의 합당같은 촌극도 벌어지지 말라는 법이 없어요. 일단은 살아야 하니까요. 당장 손학규 전대표를 생각해보면 이미 훌륭한 사례가 존재합니다. 

사실 정치의 최일선에서 누구보다도 이런 현실을 고민하는 사람이 다름아닌 대선후보들입니다. 문제는 거기에 대해 얼마나 안정적이고 국민들이 예측가능한 모습으로 답을 제시하는가죠. 

차라리 안희정이나 이재명은 행보나 말이 일관되고 알기 쉬워 안정감을 줍니다. 민주당이라는 대중정당이 그정도 다양성도 품어주지 못하는 정당도 아니구요. 문제는 이랬다저랬다 하거나 반발이 무서워 명확한 방향성을 노출시키지 않으려는 태도죠. 






#CLiOS
  • 니꼬네이모님
  • (2017-02-21 06:40)
    소수여당은 패망의 지름길이긴하죠. 당을 더 키워야하는데 그걸 나둘리 없으니... 
    from CV
    • 도톨님
    • (2017-02-21 06:42)
      그건 정권 잡고 걱정할 일이죠. 지금 상황에 할 말이 아닙니다. 10년동안 온갖 탈법적인 방법으로 당했는데, 그래도 쟤들이 그렇게 나쁜건 아냐. 라고 하면 답이 없죠.*
      •  수면제님
      • (2017-02-21 06:44)
        도톨님
        꼭 이런 사람들이 있어요. 관짝을 봐야 눈물흘리는 사람들이. 
        이런 분들이 그렇게 열린우리당 분당을 외치며 자멸의 길로 나가는걸 환호하고 그러는거죠. 
        #CLiOS
        •  도톨님
        • (2017-02-21 06:46)
          수면제님//노통때 손 내밀었다가 돌아온건 노통 자살이었는데, 사람들이 바보도 아니고 똑같은 걸 또 한다고 그러면 누가 좋다고 합니까. *
          •  수면제님
          • (2017-02-21 07:03)
            도톨님
            정확히는 국민이 과반을 만들어줬는데도 아무것도 해내지 못하고 그리된겁니다.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죠. 지금은 그때보다도 상황이 더 안좋아요. 
            #CLiOS
            • 로즈이야기님
            • (2017-02-21 06:44)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안되네요.. 민주당이 왜 당선 직후 "소수"가 된다는건지.. 열우당 때랑 지금은 정치상황이 판이한데 왜 그때를 들먹이시는지.. 왜 지금부터 협치를 준비해야되는지(뒷거래?).. 안희정이재명이 어떤 안정감을 준다는 것인지.. 다양성을 품으면서 명확한 방향성을 노출한다는게 무슨 말인지..
              •  수면제님
              • (2017-02-21 06:46)
                로즈이야기님
                당시와 상황이 다르다면 오히려 더 안좋은 쪽으로 달라졌습니다. 국민들이 열린우리당 시절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으니까요. 
                #CLiOS
                • 신나고싶다님
                • (2017-02-21 06:47)
                  안정감이요? 당선된다면 제일 빨리 식물대통령 될 것 같은데요
                  • 거래중님
                  • (2017-02-21 06:47)
                    글쓴분이 아는걸 사람들이 모르는게 아닙니다
                    •  수면제님
                    • (2017-02-21 06:47)
                      거래중님
                      클리앙 안에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CLiOS
                      • 일없수다님
                      • (2017-02-21 06:47)
                        대통령제에서 협치를 논하는건 제도적으로 한계가 있죠. 어차피 협치 못해요. 그게 현실이에요.
                        •  수면제님
                        • (2017-02-21 06:51)
                          일없수다님
                          그래서 나중에는 소수여당인 민주당이 개헌카드를 꺼내고, 야당은 콧방귀를 뀌며 조롱하는 일이 벌어지겠죠. 

                          그만큼 현실이 녹록치 않다는 겁니다. 그걸 고민하는 분위기가 없는게 안타까워서 이런 글을 쓴거에요. 
                          #CLiOS
                          • 흐름결님
                          • (2017-02-21 06:50)
                            새누리가 협치란걸 했나요? 왜 민주당 정권만 협치해야하는지... 적어도 제가 민주당을 지지하는 이유는 기존 여당과는 다를꺼라는 기대감입니다... 협치라는 말만 좋아보이는걸로 다시 이전처럼 되돌아가는건 싫네요.
                            •  수면제님
                            • (2017-02-21 06:54)
                              흐름결님
                              협치는 내가 하는게 아니라 소수여당이라 어쩔수 없이 강요당하는 겁니다. 그렇게 어쩔수 없이 할 바에는 지금부터 확실히 명분을 쌓아두고 쥰비해놓는개 필요하죠. 

                              아니면 이재명식으로 국민의당과 연대하면서 수구세력과의 전쟁을 시작하는 방향으로 가던지,,, 결국 민주당 혼자는 아무것도 목해요. 
                              #CLiOS
                              • 다크메시아님
                              • (2017-02-21 06:51)
                                일단 자유당 놈들 중 부역자들 가려내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죠... 

                                그러면 소수여당이 과반에 가까운 여당이 될겁니다. 

                                그리고 국민당도 이번 대선에 선택을 못받으면 결국 호남 지지가 떠날겁니다. 

                                지지자들의 민심을 벗어난 행보를 한다... 이건 다음 총선에 필패죠
                                • 저멀리님
                                • (2017-02-21 06:53)
                                  오히려 열린우리당때보다 좋은것 같은데요. 
                                  국민들이 열우당 시설 똑똑히 기억하고 있어서, 무엇이 문제인지 알죠. 

                                  지금 바른정당/국민의당 지지율 보면, 다음 정권때, 뭐만 하면 반대하고, 물고 뜯으면, 
                                  총선때 개박살 날텐데요ㅋ 
                                  (뭐 사실, 이글의 주장은 누구만 아니면 되~~ 같긴 한데.ㅋ)
                                  •  수면제님
                                  • (2017-02-21 06:58)
                                    저멀리님
                                    문재인후보도 김진표를 영입한거 보면 현실을 누구 못자않게 치열하게 고민중인게 맞아요. 

                                    뮨재인이 된다고 제가 직장을 잃겠습니까 돈을 잃겠습니까? 전 무상의료 어쩌고 같은 황당한 공약만 다시 꺼내들지 않는다면 언제든 문재인후보에게 다시 표를 줄 의향이 있습니다. 
                                    #CLiOS
                                    • lazyzeus님
                                    • (2017-02-21 06:53)
                                      새눌당 단독으로 과반을 넘습니까? 그럼 차라리 국민의당이랑 일을 해야지 무슨 새눌당이랑 연정입니까? 논리를 가져오십시오.
                                      • 생각해줘요님
                                      • (2017-02-21 06:53)
                                        연대는 문재인 전대표도 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연정과 연대는 다른 것이고요.
                                        계속 말하게되는데, 새누리랑 연정 안해도 됩니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과만 연정해도 국정 운영에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그렇게 연정만해도 200석 넘어서 새누리당 도움없이 개헌도 가능합니다.

                                        아니 애초에 부역자 집단인 새누리를 배제할 생각을 해야지...
                                        바른정당과 새누리가 다시 합당할 수도 있으니 새누리와 연정해야한다는 식의 접근이 말이 되나요?
                                        •  수면제님
                                        • (2017-02-21 07:10)
                                          생각해줘요님
                                          근데 문제는 문재인대통령과 연대나 연정에 응할 정당이 있겠는가죠. 그걸 아니까 안희정이나 이재명처럼 연대의 대상을 구체적으로 말을 못하고 있는거겠죠. 
                                          #CLiOS
                                          •  생각해줘요님
                                          • (2017-02-21 07:14)
                                            바른정당까지도 연대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즉..
                                            자유당 빼고는 다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연대에 응할 정당이 있느냐는 안희정 지사도 같은 입장이지요.
                                            • Zeroed님
                                            • (2017-02-21 06:54)
                                              동감합니다.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인데 분노와 선악구도로만 상대를 바라보면 영원히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겁니다. 
                                              굳이 안희정이 아니라도 다음에는 과거의 정치지형을 극복할수 있는 정부가 들어서길 바랍니다. 
                                              그러지 않으면 참여정부 다음 - 이명박근혜의 악몽이 또 다시 되풀이되겠죠.
                                              •  생각해줘요님
                                              • (2017-02-21 06:57)
                                                그게 가능했으면 노무현 대통령이 그리되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전 적이 칼을 들고 덤벼드는데, 칼을 버리고 우리 평화를 구축하자라는 태도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낮은 확률로 가능할 수도 있죠. 근데 만약에 그대로 칼로 찌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감내해야하는데요.
                                                •  Zeroed님
                                                • (2017-02-21 07:04)
                                                  그럼 노무현 대통령이 검찰 동원해서 정치적 반대자들, 친일부역자들 다 숙청해버리고 군사독재자들 다 사형시키고 그랬으면  과연 새시대가 열렸을까요. 오히려 더 길고 어두운 그림자가 있었을겁니다. 

                                                  새시대의 첫 차가 될줄 알았는데 구시대의 막차가 되어 있었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이 그런의미에서 가슴아프지만 그게 그 시대의 한계였다고 생각해요. 지금처럼 국민의 80%가 한 마음으로 잘못된 정권의 탄핵에 찬성하던 시절도 아니었구요. 오히려 진보라는 사람들까지 참여정부를 공격하던 시절이었죠. 

                                                  문재인이든 안희정이든 그걸 극복하고 새시대의 첫 차가 되어주길 바랄뿐입니다.
                                                  •  생각해줘요님
                                                  • (2017-02-21 07:09)
                                                    예시를 좀 과격하게 드시네요.

                                                    굳이 말씀드리면 이런겁니다. 노대통령 시절에 친일청산하려했었죠.
                                                    부관참시도 아니고, 역사를 바로세우고 독립유공자를 바로하고, 친일주역자를 정리하자고...
                                                    그것조차도 한나라당 반대로 걸레조각이 되었었죠.

                                                    제대로된 과거청산없이 미래가 있을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상대가 변하지 않는데, 내가 전향적 자세를 취한다고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질질 끌려다니지나 않으면 다행이겠죠.
                                                    제가 안희정에게서 느끼는 불안감이 그것이죠. 
                                                    적어도 문재인은 적폐청산하겠다고 공약이라도 내세웠죠.
                                                    •  Zeroed님
                                                    • (2017-02-21 07:32)
                                                      전향적 자세가 아니라 법과 원칙에 따라 필요한 것들을 하면 되는겁니다. 
                                                      그 부분에서는 문재인과 안희정은 스탠스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참여정부때도 대통령 독단으로 모든걸 할 수 있었겠지만 꾸역꾸역 법과 원칙에 따라 
                                                      해나갔기 때문에 비록 부족한 부분이 남았어도 그 노력이 가치가 있는겁니다. 

                                                      과거청산은 앞으로도 꾸준히 시간을 두고 해나가야할 문제이지만 그것만으로 미래를 만들수는 없어요 
                                                      그래서 문재인도 안희정도 자기 포지션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거구요. 같은 의미에서 박원순 시장도 이재명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민주당 사상 가장 믿을만하고 밸런스가 맞는 팀을 꾸렸는데도 단지 정치적 방법론과 디테일이 조금씩 다르다고 이렇게 한 사람씩 반목하고 죽일놈 만드는 분위기가 되어 가는게 개인적으로 그냥 불편할 뿐입니다.
                                                      • deadsleeper님
                                                      • (2017-02-21 06:55)
                                                        님이 예의없이 다른사람들을 우습게 본다는건 알겠네요. 

                                                        그럴려면 민주당의 존재이유가 없죠. 새누리당이 받는정책만 한다면.
                                                        •  수면제님
                                                        • (2017-02-21 07:00)
                                                          deadsleeper님
                                                          정당은 국민의 지지로 존재하고 집권하는거지 존재이유만으로 존재하는게 아닙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안그러면 백년정당이라던 열우당이 그렇게 어처구니없이 사라지지도 않았어요. 
                                                          #CLiOS
                                                          •  생각해줘요님
                                                          • (2017-02-21 07:04)
                                                            그 정당이 지지를 받기위해 노선이 있고, 당 정체성이 있는건데요.
                                                            더민주가 자유당 정체성을 가지면 누가 더민주를 지지할까요.
                                                            • 퍼티님
                                                            • (2017-02-21 07:01)
                                                              노대통령 탄핵에서 살아오신 이후 총선 승리로 열린우리당은 무려 152석이나 차지했습니다.  그때 3대 개혁입법 하겠다고 했지만 제대로 못했죠.  그 법안들에 반대했던 한나라당 거리로 뛰쳐나갔고 열린우리당 출신이었던 김원기 의장은 기둘려~만 할 뿐 직권상정 못한다고 했었고 열린우리당은 또다시 역풍이 두려워.. 어쩌구 하면서 결국엔 한나라당 원하는대로 다 해줬기 때문에 아무 것도 못했어요.  

                                                              지금처럼 시민들이 촛불 들고 광화문에 나가 노대통령 탄핵에 반대했고 그 동력으로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밀어줬지만 여기저기 기존 권력들 눈치보고 좋은 사람 코스프레 하고 정치적 계산만 하다가 국민들이 몰아준 합법적 의회 권력을 그냥 날려 먹었어요.  그리고 참여 정부는 그때부터 그냥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게 지금 말씀하시는 협치를 한 결과입니다.  새누리당에 있는 정치인들이 어떤 사람들인 지 전혀 모르시는 분이 현실을 말씀하시다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그들은 연정 대상이 아닙니다.  그냥 청산할 대상이지.
                                                              • neo123님
                                                              • (2017-02-21 07:01)
                                                                무슨 협치가 만능인가 봅니다. 촛불이 협치였던가요. 국민의 뜻인거죠. 국민의 뜻을 받드는 노력이 협치보다 우선입니다
                                                                w.ClienS
                                                                •  수면제님
                                                                • (2017-02-21 07:05)
                                                                  neo123님
                                                                  협치는 만능이 아니라 선택의 하나입니다. 국민의당과 손잡고 수구부패와 전쟁하자는 방향도 선택 중 하나겠죠. 물론 그런 선택은 자기부정에 해당되어 도저히 못하는 후보도 있겠죠. 
                                                                  #CLiOS
                                                                  • 문답무용님
                                                                  • (2017-02-21 07:03)
                                                                    부역자 범죄자 빼고 다시 계산해보시고.
                                                                    뭐 안빼고 계속 국회의원으로 보고싶으신거면...
                                                                    • 포첸통님
                                                                    • (2017-02-21 07:05)
                                                                      왜 더민주가 소수당이 되죠? 지금 원내 1당인데요? 새누리 바른 애들이 언제 협치라는 단어조차 꺼내요? 왜 야당에게만 협치해야한다고 강요하죠?
                                                                      •  수면제님
                                                                      • (2017-02-21 07:06)
                                                                        포첸통님
                                                                        혹 여소야대라는 단어를 아시는지,,,
                                                                        #CLiOS
                                                                        •  포첸통님
                                                                        • (2017-02-21 07:11)
                                                                          수면제님 소수라는 단어는 아세요?
                                                                          • 절체절명님
                                                                          • (2017-02-21 07:07)
                                                                            ? 그거 친일 하자는거예요?
                                                                            • 동글탱글님
                                                                            • (2017-02-21 07:11)
                                                                              동감합니다.
                                                                              나와 남 사이 선긋기를 좋아하는 부류는 다수가 될 수 없고 결국 선거에선 필패합니다.
                                                                              • 민군이닷님
                                                                              • (2017-02-21 07:11)
                                                                                여기 댓글만 봐도 본문의 내용을 이해 못하는 분들이 많죠. ㅠ.ㅠ 
                                                                                민주당이 여당이 되고 새누리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힘을 합쳐버리면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데.. 
                                                                                대통령이 된다고 해서 조선시대 처럼 왕권을 휘둘러서 반대파를 숙청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닌걸 모르진 않을텐데...
                                                                                • MO42님
                                                                                • (2017-02-21 07:13)
                                                                                  저도 본문에 동감합니다. 현실은 현실이죠.
                                                                                  • 블루모카님
                                                                                  • (2017-02-21 07:20)
                                                                                    현실을 참 모르시네요. 그렇게 한다고 땡겨 올 수 있을 거라 보니 참 순진하네요. 조중동 놀음에 놀아나 광대가 되다가 쳐맞고 사라질 뿐입니다. 김대중 전대통령이나 노무현 전대통령이 어떻게 당선됐는지 역사는 안 보고 자기 머리속의 현실인식만 믿나 보죠. 당선 후에 조정을 했죠. 그리고 노무현 전대통령은 당선 후에 그래서 임기 내내 휘둘린 거고요. 안희정의. 얼치기 같은 철학놀음은 그냥 좋은 구멍일 뿐입니다. 그리고 협력 안 해주는게 두려워서 붙기도 전에 설설 긴다고요. 그런 리더는 필요없습니다.
                                                                                    • 정우빠님
                                                                                    • (2017-02-21 07:20)
                                                                                      정리할것은 확실히 정리해야됩니다 mb gh 실정 적극부역공무원, 국정원의 국내파트, 어버이연합같은 가짜풀뿌리 정치단체, 조선일보, 전경련을 포함한 정경유착고리 정도만 우선 깔끔하게 정리하고 고쳐쓸수있는 사람들은 고쳐써야죠 
                                                                                      #CLiOS
                                                                                      • 진우원님
                                                                                      • (2017-02-21 07:21)
                                                                                        현실 무섭죠. 근데 현실 무섭다고 적폐척결안하고 손잡을 껀가요? 일제강점기 현실 무서운데 독립운동가는 왜 독립운동하고 결국 독립을 쟁취했을까요?
                                                                                        국정어렵겠죠. 하지만 국민들은 그걸 보고만 있지 않을꺼고 4 년뒤 총선서 보여주겠죠. 그때 국민들의 선택이 막장이면 이 대한민국은 존재이유가 없을테고요.
                                                                                        이래서 안된다 저래서 안된다 현실을 너무 모르네... 딱 꼰대 마인드 아닌가 생각드네요.
                                                                                        그리고 개혁 안하고 일반 법대로만 처리해도 이명박근혜 부역자들 감옥가는것 아닌가요?
                                                                                        • 포첸통님
                                                                                        • (2017-02-21 07:24)
                                                                                          협치하자하면 자유당 바른애들이 퍽여 잘 협조하겠네요. 오히려 얕보고 깔보고 흔들어대다 다시 정권잡고 나몰라라 하는 애들이죠..수십년간 겪은일인데
                                                                                          • 곰표밀가루님
                                                                                          • (2017-02-21 07:25)
                                                                                            그런 논리라면 더민주에서 대통령 되면 뭐합니까? 

                                                                                            어차피 아무것도 못하는데..

                                                                                            그냥 원내 1당으로 놀고 먹는기 더 편한데


                                                                                            물론 여소야대에서 입법은 힘들겠지만 ..
                                                                                            있는 법 집행하는데 아무문제 없습니다.

                                                                                            입법 안 되면 이명박, 박근혜처럼 대통령 시행령으로 법안처리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지방선거에서 이기면 지방정부에서 할 일 엄청많고, 3년후에 있는 총선에서 다수당 먹으면 임기 후반인 2년은 과반의 힘으로 개혁입법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국회선진화 법 때문에 새누리당이나, 호남당도 더민주 협력없이 아무것도 못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되면 정개계편은 있을 수 밖에 없고, 합당, 탈당이어질 겁니다.

                                                                                            뭐 벌써부터 새누리당, 호남당한테 잘보이는걸 전제로 생각합니까.
                                                                                            • svpersonic님
                                                                                            • (2017-02-21 07:27)
                                                                                              여론이란 변수는 아에 상정하질 않고 이야기 하시니..여론이 강하면 의원들 밥줄날라갑니다.

                                                                                              민주당의 지지율만 잘 유지하면 힘이 거기서 부터 나올수도 있는거고, 개혁법안 협조안하면 거기에따른 정치적 책임이 돌아가게 되있기때문에 말씀하시는거만큼 야당이 갑중갑이다?... 글쌔요.

                                                                                              여튼 큰흐름에선 협치라는 오픈마인드 가지고 임하되, ㅂㅅ처럼 야당에 계속 기는모습보이면 국민들이 안좋아하지요.. 야당인간도 표얻어야되고 총선때 재선해야되고 여론눈치봅니다..
                                                                                              • 짱구아빠님
                                                                                              • (2017-02-21 07:40)
                                                                                                글쓴님의 논리대로라면 김영삼의 삼당합당은 구국의 결단이 되는것이며 그것으로 우리나라의 문제가 해결되었어야 합니다. 
                                                                                                제2의 심당합당을 원하십니까?
                                                                                                #CLiOS

                                                                                                Related Posts: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