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tchet님
2017-03-19 15:33 , Hit : 2764 , Vote : 0
일본기업의 과로사 자살 사건이 유명해진 이유 JPG
최근 몇개월 전에 발생한 덴츠 여직원 자살 사건은 일본에 상당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근데 이 것은 단순한 자살사건이 아니였습니다. 후폭풍이 엄청났죠.
1. 자살당시 일본에선 크게 이슈가 안되었다가 해외에서 이슈가되어(Karoshi - 과로사 영어 사전에도 등재) 역으로 이슈된 사건
2. 해외에서 이슈가 되니 일본에서도 이슈가 되었고 그 이유 중에는 자살한 여성이 미인이라는 점, 도쿄대생 엘리트였다는점, 해당기업이 일본내에서 선망의 직장으로 이미지가 상당히 좋은 '덴츠'라는 점 이였다.
3. 하지만 이때부터 논란이 시작되게되는데, 경찰조사결과 휴일 출근은 기본이고 하루 20시간 넘게 일했으며 한 달 동안 잔업시간이 130시간이 넘을 정도였으나 회사의 압력에 의해 근무 방침인 70시간 이하인 69.9시간으로 근무시간을 조작하였다는 정황이 발견되었다.
4. 이러한 근무시간조작행위는 여러 기업들에서 실제 암암리에 발생하던 일이였으나 대기업인 덴츠가 이러한 조작행위를 하였다는게 밝혀졌고
5. 덴츠를 비롯한 일본기업들이 회식 후에는 '반성회'가 열려 선배들로 부터 새벽까지 문제점을 지적하는 행위도 가졌다. 이러한 행위는 해당 직원의 우울증을 가져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고 일본사회에서 '반성회'에 대한 논란이 발생한다. 더욱 해당 여직원의 자살 직전 수면시간은 단 2시간이였다.(약 20시간 넘게 업무)
6. 이에 유가족들은 시민단체와 함께 '초과근무 법'을 만들 것을 촉구하였고 한 여성의 자살이 법 개정으로까지 발전하였다.
7. 하지만 최근 '초과근무 법' 내용을 보고 유가족들이 반발하였는데 그 법에선 '월 초과근무 100시간까지는 합법'이라 규정했기 때문
8. 실제론 일본 근로자의 연간 노동시간은 OECD기준 1734시간으로 측정되었지만, 이는 파트타임 근로자가 늘었기 때문으로 지난해 일반 노동자의 노동시간은 이보다 훨씬 긴 2026시간이 넘는 것으로 측정되어졌다. 더욱이 근무시간조작으로 인해 일본내에서도 믿지 않는 분위기
- SoberJ님
- (2017-03-19 15:34)
나비효과
#CLiOS
#CLiOS
- 해질무렵님
- (2017-03-19 15:35)
월 초과근무 100시간까지는 합법...
일본도
ㅎㄷㄷㄷㄷㄷㄷ 하군요
일본도
ㅎㄷㄷㄷㄷㄷㄷ 하군요
님
- (2017-03-19 15:35)
역시 동조선...
- 앞동산님
- (2017-03-19 15:35)
그나마..
이제 불을 당기나요...
from CV
이제 불을 당기나요...
from CV
- MentalisT님
- (2017-03-19 15:35)
하 엄청나네요. ㄷㄷㄷ 저라도 그냥 프리터로 살거 같아요. 저렇게 일해서 돈 좀 더 버느니..
Ratchet님
- (2017-03-19 15:38)
참고로 덴츠는 일본에서 굴지의 대기업으로 대학생이 가장 가고싶어하는 기업 순위에 항상 탑에 들어가는 회사였습니다.
이미지도 그만큼 좋았고 광고시장에서의 부동의 1위 기업이였죠. 그래서 더 충격이였다고 합니다
이미지도 그만큼 좋았고 광고시장에서의 부동의 1위 기업이였죠. 그래서 더 충격이였다고 합니다
- deadsleeper님
- (2017-03-19 15:36)
뭐 다른나라 이야기도 아니죠.
- Jh8819님
- (2017-03-19 15:36)
사방이 조선천지...
from CV
from CV
- LLLM님
- (2017-03-19 15:37)
사스가 동조센
- EUROPA_MR님
- (2017-03-19 15:38)
ㅎㅎ 헬조선 전직장에선 주당 100시간도 일했는데 ㅋㅋㅋㅋ
Ratchet님
- (2017-03-19 15:39)
초과근무가 100시간이라는 겁니다. 당연히 일반 근무시간은 빼구요
오라질님
- (2017-03-19 15:41)
월 초과근무 100시간이라해봤자 주당 100시간은 안넘죠.. 다만 우리보다 근무강도가 센 게 일본이라능 ⓣ
Ratchet님
- (2017-03-19 15:43)
월 초과근무 100시간이란 것은 이번에 일본에서 개정된 초과근무 법의 커트라인이 월 100시간이라서 그런겁니다.
사실상 초과근무 100시간이라는 것 자체도 계산해보면 상당하죠.
그리고 저 여직원은 휴일 없이 하루 20~22시간씩 일했습니다. 초과근무시간은 69.9시간으로 회사의 압력으로 조작된 시간을 기재하였구요.
사실상 초과근무 100시간이라는 것 자체도 계산해보면 상당하죠.
그리고 저 여직원은 휴일 없이 하루 20~22시간씩 일했습니다. 초과근무시간은 69.9시간으로 회사의 압력으로 조작된 시간을 기재하였구요.
죽음의변소님
- (2017-03-19 16:35)
Ratchet님//월 100시간이면 대충 하루에 4시간 꼴이네요. 휴일빼고 12시간정도 일하면 되고..
주100시간 찍으려면 일요일 없이 잠못자면 나오겠네요..ㅡㅡ;
근무강도도 업종에 따라 들쭉날쭉하니...현장에서 일하면 강도가 높은편이겠고요.
주100시간 찍으려면 일요일 없이 잠못자면 나오겠네요..ㅡㅡ;
근무강도도 업종에 따라 들쭉날쭉하니...현장에서 일하면 강도가 높은편이겠고요.
- 45stoSE님
- (2017-03-19 15:39)
이야 아시아 꼴 잘돌아간다
- 오라질님
- (2017-03-19 15:40)
이게 심각한게 울나라보다 일본 근무분위기가 훨씬 빡셔요. 전화나 인터넷서핑, 메신져 같은것을 일절 못하는 분위기예요. 일본에서 잔업은 정말 피말리는 상황인건데 그걸 매일매일 한국처럼 했다는거죠. 일본식 근무+한국 초과근무 시간이라면 사실상 세계최악의 노동환경 ⓣ
푸른미르님
- (2017-03-19 16:06)
+1
가히 세계 최악이네요.
가히 세계 최악이네요.
- 바르시아님
- (2017-03-19 15:41)
일본 기업은 상당수 점심시간이 없음
tombittom님
- (2017-03-19 18:24)
헉 말도 안돼요 ㅎㅎ 몇시간 이상의 노동에는 반드시 1시간 휴식시간을 포함시키도록 되어있어요.
- 데마로시님
- (2017-03-19 15:46)
캬... 이건 뭐 사방이 조선
from CV
from CV
- Zeroed님
- (2017-03-19 15:56)
덴츠가 광고회사라서...
저도 첫 회사에서 집에도 못가고 모니터 앞에서 자다 깨다 6개월 넘게 일하다 죽을거 같아서 때려쳤던 기억 나네요 ;
저도 첫 회사에서 집에도 못가고 모니터 앞에서 자다 깨다 6개월 넘게 일하다 죽을거 같아서 때려쳤던 기억 나네요 ;
- 플레이아데스님
- (2017-03-19 16:08)
일본이 근무시간 적다는 말 믿지 못하겠군요.
종종 클리앙에 일본은 근무시간 적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종종 클리앙에 일본은 근무시간 적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님
- (2017-03-19 16:23)
한달에 20일 근무한다고 치면 초과근무는 100시간은 하루에 5시간꼴.
6시 퇴근을 기준으로 할 때 11시 퇴근까지는 응 괜찮아~ 하겠다는 것이군요.
저는 그렇게 못살아요.. ㅜㅠ
6시 퇴근을 기준으로 할 때 11시 퇴근까지는 응 괜찮아~ 하겠다는 것이군요.
저는 그렇게 못살아요.. ㅜㅠ
- 라이넨님
- (2017-03-19 16:46)
일본에서 일합니다 거의 매달 50시간 잔업합니다ㅜㅜ
한국 친구들 업무시간에 카톡하는거 보면 신기합니다
한국 친구들 업무시간에 카톡하는거 보면 신기합니다
- 현스깅님
- (2017-03-19 17:30)
경우는 다르지만 한국의 엘지도 비슷한 느낌이…
선망의 대기업중 하나. 계열사마다 다르겠지만 엘지의 할당 압박 유명하죠.
다단계 비슷한 영업방식도.
from CV
선망의 대기업중 하나. 계열사마다 다르겠지만 엘지의 할당 압박 유명하죠.
다단계 비슷한 영업방식도.
from C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