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oque님
2017-03-27 17:22 , Hit : 805 , Vote : 0
인터스텔라의 설정이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예전에도 몇번 돌았던 주제인 것 같은데요,
과거의 지구인류의 멸망을 막기 위해 미래인류가 웜홀을 열어주고, 그래서 인류가 살아남는다는
것이
인과관계상 불가능한 설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시간을 주제로 한 영화들에서 종종 언급되는 타임패러독스는 사건의 첫 이벤트, 혹은 각 이벤트 간의 연결이
시간순행적으로 가능한데 반해(달걀에서 닭, 또는 닭에서 달걀),
인터스텔라의 지구인류는 자신들의 힘만으로는 '미래인류'가 될 수 없으므로, 인과적으로 안맞지 않나요?
무한루프의 첫번째 회전자체가 성립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래인류 입장에서 보아도,
애시당초 선조들이 죽던 말던 자신들은 잘 살아있으므로 도와줄 이유도, 필요도 없을 것이고,
자신들이 곧 도와주지 않으면 멸망하게 될 과거의 선조들이 있는데, 그들이 아직 도와주지 않았다면 미래인류 자신들은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 것인지..
놀란감독팀이 이런 기본 설정을 허술하게 할 것 같지는 않아서ㅋㅋㅋ 내가 이해못한 부분이 있을꺼야..했었지만 계속 찝찝하네요.
넷상에서도 아직 명쾌한 해석을 못 찾았네요ㅠㅠ
- 펀지님
- (2017-03-27 17:24)
그거 이전에, 모래바람 좀 불고 먹을게 없다고 지구를 포기한다는 게 불가능하지요(...) 어떻게 해서든 지구부터 고쳐야;;
mussoks님
- (2017-03-27 17:36)
뜬금포로 그런게 아니라 그게 지구과학분야에서 유력한 가설이라고 들었습니다.
from CV
from CV
- 달려라님
- (2017-03-27 17:26)
중국에 미세먼지 정체됐을때 사람 죽는거보면.. 포기하는것도 이해됩니다. ㄷㄷ
evoque님
- (2017-03-27 17:27)
이대로 미세먼지가 답없이 늘어만 간다면.. 정말 사는게 사는게 아닐 것 같습니다.. ㅠㅠ
- 카미유클로델님
- (2017-03-27 17:27)
만일, 나의 할아버지에게 메세지를 남길수 있다면???
그리고, 그 메세지로 인하여 내가 엄청난 부자가 될수 있다면??
남기는게 낫겠죠?
그리고, 그 메세지로 인하여 내가 엄청난 부자가 될수 있다면??
남기는게 낫겠죠?
- Typhoon7님
- (2017-03-27 17:27)
그냥 한 세트로(?) 정해진 운명이란것 아닐까요^^; 근래의 모 영화처럼 과거와 미래가 하나의 원으로(?) 이어져 있는 세계요.
- 유니세스님
- (2017-03-27 17:27)
결정되어진 인과속에서 일종의 동시 진행으로 생각하면 크게 무리는 없는 듯 합니다
evoque님
- (2017-03-27 17:29)
운명적으로 다 정해져 있다는 말씀인가요?
지구인류가 미래인류의 도움 없이는 멸망하게 될 상황에서 둘다 존재한다는 것이 모순인것 같은데..
조금 더 설명해주실수 있는지요 ㅠㅠ
지구인류가 미래인류의 도움 없이는 멸망하게 될 상황에서 둘다 존재한다는 것이 모순인것 같은데..
조금 더 설명해주실수 있는지요 ㅠㅠ
님
- (2017-03-27 17:32)
evoque님//시간이 선형이 아니기 때문이죠. 과거 현재 미래가 일방적으로 진행되는게 아니라 미래의 일이 과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evoque님
- (2017-03-27 17:35)
뱃살마왕님/
네 미래의 일이 과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말씀은 이해가 갑니다. 백투더퓨처에서처럼 주인공이 부모님의 결혼을 방해한다던지 하면 미래가 바뀔수 있다는 개념은 이해가는데요, 인터스텔라에서는 지구인류가 일단 미래인류로 한번도 될수가 없지 않나요? 일단 한번은 미래인류가 되어야 loop이 성립되는게 아닌지.. ㅠㅠ
네 미래의 일이 과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말씀은 이해가 갑니다. 백투더퓨처에서처럼 주인공이 부모님의 결혼을 방해한다던지 하면 미래가 바뀔수 있다는 개념은 이해가는데요, 인터스텔라에서는 지구인류가 일단 미래인류로 한번도 될수가 없지 않나요? 일단 한번은 미래인류가 되어야 loop이 성립되는게 아닌지.. ㅠㅠ
님
- (2017-03-27 20:22)
evoque님//시간이 과거->현재->미래 순으로 영향을 주는것만이 아니라는거죠. *
- jidi님
- (2017-03-27 17:27)
전
1. 미래인류가 위험을 극복하고 지구에서 살아남긴했으나 희생이 너무커서 다른방안을 남겼다
2. 인류는 멸망하고 남은 초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해서 신에 가까운 경지로 올라간다음 웜홀을만들고 과거로 연락
두가지 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1. 미래인류가 위험을 극복하고 지구에서 살아남긴했으나 희생이 너무커서 다른방안을 남겼다
2. 인류는 멸망하고 남은 초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해서 신에 가까운 경지로 올라간다음 웜홀을만들고 과거로 연락
두가지 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 너무값싼임금님
- (2017-03-27 17:28)
Stay 를 열심히 외쳤던 공잔 자체가 시공성을 완전히 무시한 새로운 차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차원은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열어준 공간이었구요. 즉 인터스텔라 설정 안에서의 시공간은 논리적으로 들어맞습니다.
evoque님
- (2017-03-27 17:32)
stay를 외치는 그 테서렉트라는 다른 차원의 공간을 열어준 것 자체가 미래인류인데, 그 미래인류가 존재하는 것이 모순인 것 같아서요.. 미래인류 없이는 인류가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고, stay고 뭐고 없는 거니까요..
제가 이해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만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ㅠㅠ
제가 이해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만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ㅠㅠ
님
- (2017-03-27 17:28)
SF (꾸며낸 과학소설)
꾸며낸 이야기이니 재미로만 볼수 밖에요 ㅠ
꾸며낸 이야기이니 재미로만 볼수 밖에요 ㅠ
- 제리아스님
- (2017-03-27 17:30)
미래 인류였습니까? 시공 초월한 외계인인줄...
- 라임에이드님
- (2017-03-27 17:33)
모순이 없는 인과 고리는 다 그렇습니다. 유명한 영화가 몇몇 있는데 언급하면 스포일까 두렵네요.
님
- (2017-03-27 17:33)
보통은 플랜b로 살아남은 미래인류가 (플랜b는 쿠퍼가 5차원 공간에서 정보를 안보내줬어도 성공했으니)
플랜a도 성공시키고 싶어해서 웜홀안에 5차원 공간을 만들고 쿠퍼를 도와줬다에서 오오오 하는거죠
웜홀까지 미래인류가 만들어줬다하면 억지가 되는거죠 그렇게 되면 말한데로 플랜b 성공도 성립하지 못하고 미래인류가 만들어진 다른세계가 있을수 없으니
플랜a도 성공시키고 싶어해서 웜홀안에 5차원 공간을 만들고 쿠퍼를 도와줬다에서 오오오 하는거죠
웜홀까지 미래인류가 만들어줬다하면 억지가 되는거죠 그렇게 되면 말한데로 플랜b 성공도 성립하지 못하고 미래인류가 만들어진 다른세계가 있을수 없으니
라임에이드님
- (2017-03-27 17:34)
그건 아닙니다...
블랙홀 안에서 얻은 정보와 5차원 인류의 탄생 사이의 관계를 생각해보심이.
블랙홀 안에서 얻은 정보와 5차원 인류의 탄생 사이의 관계를 생각해보심이.
evoque님
- (2017-03-27 17:37)
플랜b 자체도 미래인류가 열어준 웜홀 덕분에 그렇게 멀리 간것이므로 성립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중간에 브랜드박사(앤해서웨이)가 누군가가 열어줬다고 했는데 그게 자연적으로 그 위치에 생겨났다고 보는게 맞다는 말씀인가요?
영화 중간에 브랜드박사(앤해서웨이)가 누군가가 열어줬다고 했는데 그게 자연적으로 그 위치에 생겨났다고 보는게 맞다는 말씀인가요?
님
- (2017-03-27 17:37)
라임에이드님// 아뇨 웜홀까지 미지의 존재가 만들었다는 얘기는 영화 어디를 봐도 언급도 여지도 없어요 딱 맞춰 생겼다는 말뿐
우리하 흔히 말하는 꿈보다해몽 평론하는 사람들이 너무 나간게 맞아요
우리하 흔히 말하는 꿈보다해몽 평론하는 사람들이 너무 나간게 맞아요
님
- (2017-03-27 17:38)
글좀.. ㅡㅡ 이 얘기가 늘 나올때마다 얘기하는 웜홀까지 누군가 만들었다는 주장에 대한 얘기인데... 뭐 끝까지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무한루프 일거 같네요
evoque님
- (2017-03-27 17:40)
냥겐님/
웜홀은 미래인류가 만든게 아니다라고 하면 말씀하신대로 설정이 가능할 수 있겠네요..
저는 웜홀은 미래인류가 만든게 아니다라고 하는 분을 처음 보아서 ㅎㅎㅎ;;
감사합니다. 속이 시원하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웜홀은 미래인류가 만든게 아니다라고 하면 말씀하신대로 설정이 가능할 수 있겠네요..
저는 웜홀은 미래인류가 만든게 아니다라고 하는 분을 처음 보아서 ㅎㅎㅎ;;
감사합니다. 속이 시원하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라임에이드님
- (2017-03-27 17:48)
Cooper: Don't you get it yet, TARS? They're not *beings*... they're us! What I've been doing for Murph, they're doing for me, for all of us.
TARS: Cooper, people couldn't build this.
Cooper: No. No, not yet. But one day. Not you and me, but a people, a civilization that's evolved beyond the four dimensions we know.
http://www.imdb.com/title/tt0816692/quotes#spoilers
TARS: Cooper, people couldn't build this.
Cooper: No. No, not yet. But one day. Not you and me, but a people, a civilization that's evolved beyond the four dimensions we know.
http://www.imdb.com/title/tt0816692/quotes#spoilers
- 플레이아드님
- (2017-03-27 17:44)
그냥 무엇이 선행된 후에 다른 것에 영향을 미쳐야 loop 가 완성된다는 생각 자체가 시간을 '선형'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선의 방향을 돌려서 원을 만들어주는 loop를 떠올리신 것이니까요.
그냥 현재/과거/미래가 동시에 존재하고, 어느 일방이 상대 시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 아닌가 싶은데요. (물론 그 자체가 우리가 널리 이해하는 법칙과 모순되는 것입니다만)
그냥 현재/과거/미래가 동시에 존재하고, 어느 일방이 상대 시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 아닌가 싶은데요. (물론 그 자체가 우리가 널리 이해하는 법칙과 모순되는 것입니다만)
evoque님
- (2017-03-27 17:56)
네 시간이 선형이냐 아니냐도 있지만, 현재에서 미래로 가는 전제조건이 미래라면 억지아닌가 했습니다. (윗댓글에서 웜홀을 미래인류가 만들어준 것이 아니라면, 선형시간개념상에서도 일단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님
- (2017-03-27 18:04)
헵타포드어를 배우셔야 겠군요. ㅌㅌㅌ
from CV
from CV
evoque님
- (2017-03-27 18:13)
진심으로 배우고 싶습니다ㅋㅋㅋ
콘택트에서의 시간개념을 가져오면 또 복잡해지는 것 같아요.
그런데 콘택트의 시간개념은 결국 운명론과 무엇이 크게 다른 지 잘 모르겠습니다.
미래를 앎으로써 개인의 생각과 행동의 많은 부분들이 바뀔텐데도, 아는 그대로 이루어지니까요.
콘택트에서의 시간개념을 가져오면 또 복잡해지는 것 같아요.
그런데 콘택트의 시간개념은 결국 운명론과 무엇이 크게 다른 지 잘 모르겠습니다.
미래를 앎으로써 개인의 생각과 행동의 많은 부분들이 바뀔텐데도, 아는 그대로 이루어지니까요.
- 유니세스님
- (2017-03-27 18:30)
시간을 선형으로 생각해도 이해할수 있어요^^ 우선 아예 선형으로 미래인류가 웜홀을 보내줘서 생존에 성공한 역사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선형적으로 논리에 문제가 없죠. 이 상태에서 영화의 "현재" 시점이 쿠퍼 가족의 연대기 시점으로 흘러갈 뿐입니다. 이미 이루어진 역사중에 일부분만을 오려낸것이라고 보면 될듯해요. 등장인물 인터뷰도 조금은 뒷받침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