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파일] 카스테라편 지금 봤는데 정확하게 팩트만 짚었는데 왜 까는건지?

[X파일] 카스테라편 지금 봤는데 정확하게 팩트만 짚었는데 왜 까는건지?

여기서 하도 X파일을 까길래 도대체 무슨 악의적인 보도를 했길래 까이나 싶어서 보니,


팩트만 보도를 한건데 프로그램이 왜 까이는 건지 알수가 없네요.



업체 1) 이스트, 소다 등의 화학첨가물 없이 밀가루, 우유, 계란 만을 사용한 레시피로 생생한 촉촉함을 느낄수 있는...
         -> 거짓말로 판명    

업체 2) xx 카스트라는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밀가루, 우유, 계란 만을 사용하여 싱싱한 촉촉함을 느낄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입니다
         -> 거짓말로 판명

업체 3) 생란껍질제거, 믹서, 오븐 작업까지 판매 2시간 전부터 수작업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맛있는 빵이 나오기 위해 한번에
           75개의 최상품 생란을 사용하고, 카스테라 생크림은 원료를 당일 직접 배합 가공하여 생생한 맛을 보실수 있습니다.
         -> 거짓말로 판명 전날 카스테라 재고에 생크림 하루전 재고 사용, 소비자를 속임


가맹점 업주도 인터뷰에서 유화제,화학첨가제를 안쓰면 비전문가 사장이 만들수가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인정을 한거고,

제빵제과 교수등 3인의 전문가 인터뷰에서도 식용유 투하에 대해 원가절감을 지적했고,

성분 분석에서도 100g당 지방이 최대 17.49g이 나와서 일반 카스테라 2.6g 대비 건강한 먹거리가 아니라는것도 팩트이고요.

X파일이 지적한 내용들이 사실이기 때문에 까일 이유가 전혀 없다고 봅니다.


다만 정말로 유화제, 화학 첨가제 안쓰고 식용유도 조금쓰는 프렌차이즈 가맹점이 아닌 개인 사업체 운영하시는 분들은 피해를

봤을수도 있겠지만(물론 허위 광고를 하지 않고 정직하게 open했다고 가정시), 프로그램은 프랜차이즈를 지적한거죠.

"우리 가계는 신선한 계란과 우유와 밀가루 등등을 사용해서.." 이렇게 얘기하면 사기는 아니겠죠, 등등에 포함되니,


어쨌던 프로그램내용은 100% 팩트 였기 때문에, 내용을 깔문제는 아니라고보여지고요, 


즉 결론은 대만 대왕카스테라에 원래 식용유가 들어가냐 안가냐가 문제가 아니라,

프랜차이즈에서 소비자를 속이고 기만하는 광고를 했다는 점이 문제인 거라고 봅니다.


  • (2017-03-24 01:21)
    이런분들 때문에 아직도 방송 유지가 되는군요..
    from CV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23)
      방송은 보고 말합시다.
      •  
      • (2017-03-24 01:26)
        당연히 봤죠 ㅋㅋㅋㅋㅋ
        from CV
        • 송님
        • (2017-03-24 01:23)
          관계없는 다른 소상인들까지 무차별 피해를 봤기때문이 가장 크지 않을까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26)
            일부의 정직한 소상인이 피해를 본거는 안된 사실이지만, 프로그램은 100% 프랜차이즈의 사기를 지적한 것입니다.
            • tomtom님
            • (2017-03-24 01:24)
              관계자 일수도...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25)
                이렇게 방송 내용 이해 못하고 사이트 의견에 휩쓸리는 분 때문에 제가 방송 2번 본겁니다.
                • Inspiron님
                • (2017-03-24 01:25)
                  치킨은 안드시겠군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26)
                    올해 한번도 안먹긴 했는데, 치킨하고 프로그램의 팩트 하고 무슨 상관이죠? 쓸떼 없이 엮지 맙시다.
                    •  Inspiron님
                    • (2017-03-24 01:28)
                      GMO에서 자유롭지 못한 식용유로 튀기는데 그걸 어떻게 드세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36)
                        즉 결론은 대만 대왕카스테라에 원래 식용유가 들어가냐 안가냐가 문제가 아니라, 
                        프랜차이즈에서 소비자를 속이고 기만하는 광고를 했다는 점이 문제인 거라고 봅니다. 
                        -> 라고 제가 결론을 말씀드렸죠?
                        • 클라수님
                        • (2017-03-24 01:26)
                          지금 왜 뭐가 문제 인지를 모르시는거죠??
                          지금 왜까이는지 다시 알아보고 오세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27)
                            ???
                            •  클라수님
                            • (2017-03-24 01:28)
                              우기코리아님// 아직도 모르시네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30)
                                알려 주시죠 뭐가 문제인지?? 아는척만 하지 마시고요
                                •  클라수님
                                • (2017-03-24 01:36)
                                  우기코리아님// 정직하게 잘만 장사하는곳도 엄청 피해를 보잖아요 방송하나가 여러 소상인들을 죽여서 되겠냐 말이에요 방송보면 프랜차이즈만 까는것처럼 사람들 볼까요?? 그리고 그프로그램 보면 과장되게 하는것도 문제이구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38)
                                    제가 말씀드렸죠, 정직한 일부 소상인의 피해는 안타깝지만, 그분들 다 챙기려고 팩트를 보도도 못하나요? 소상인 보다 소비자가 더 대다수 입니다. 소비자의 알 권리를 사실대로 보도 한 겁니다.
                                    •  클라수님
                                    • (2017-03-24 01:43)
                                      우기코리아님// 팩트라는것도 다 과장되서 말하는 부분도 많아요 그리고 남일이라고 그렇게 함부로 말하는거죠?? 그냥 그사람들은 망해도 상관없다는겁니까 소비자들은 바보에요? 소비자들도 다 가려서 사먹을수 있는건데 방송사가 자극적이게 만드는것으로도 까이고 있는데요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50)
                                        프로그램의 어떤 부분이 과장인지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저는 두번 봤는데 없다고 말씀드리고요, 갑자기 남의일 운운하는 것은 좀 유치하지만, 이미 저도 안타까움을 여러번 표시했고요, 아이러니 하게도 저는 소비자 중의 한사람으로 이 방송 보기 전에는 한번도 안먹어 봤는데, 무슨 맛인지 궁금해서 먹어보려고 합니다. 님이 얘기한 데로 소비자가 다 바보는 아니라도 다 천재는 아니겠죠? 그렇게 소비자가 똑똑하면 일반 식당에서 굳이 원산지 표기를 할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 할러님
                                        • (2017-03-24 01:27)
                                          그게 거짓말이라 까이는게 아니죠..  선의의 피해자가 너무 많아서 까이는겁니다..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28)
                                            그럼 소시민의 피해를 위해서라면 팩트도 짚지 말라는 건가요? 선의의 피해자는 안타까운건 사실입니다.
                                            •  akaproject님
                                            • (2017-03-24 01:29)
                                              선의의 피해자가 많다고는 확인할수는 없지않나요 

                                              방송에처럼 나왔던 양심없던 가게들 사장들도 피해자 코스프레 하며 날뛰니까요.
                                              •  할러님
                                              • (2017-03-24 01:54)
                                                옛날 라면 우지파동 생각해보세요...
                                                • akaproject님
                                                • (2017-03-24 01:28)
                                                  방송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전체 가게가 아닌 일부 가게들만 그랬기 때문에 

                                                  다른 정상적으로 영업하던 분들이 피해를 받게되는 부분이 아무래도 문제는 되겠지만 

                                                  저런 문제가 있는 가게들이 많기 때문에 방송은 유지되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  akaproject님
                                                  • (2017-03-24 01:32)
                                                    글 읽고 댓글쓰시는건지? 결과적으로 같은의견인데 일단 다 까고 보시는건지?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33)
                                                      동감합니다. 글 잘못 읽었습니다.
                                                      • edge님
                                                      • (2017-03-24 01:29)
                                                        저는 글쓴분에 동감. 가맹점 사장들이야 날벼락이지만 프랜차이즈업체에서 과장광고를 한건 사실이잖아요. 가맹점사장이 볼모도 아니고 그걸 고발 안하면 소비자권리는 어떻게 지킬건가요? 
                                                        비전문가가 식용유없이 못만들면 그렇게 광고하면 안되죠.
                                                        • Elpida님
                                                        • (2017-03-24 01:32)
                                                          생달걀을 안쓰는 곳도 있죠 , 난백페트병으로 된거 쓰더군요 계란한판이 안보이더라니 , 맛도 비리고, 떳떳하면 오히려 이게 기회죠
                                                          •  edge님
                                                          • (2017-03-24 01:35)
                                                            그건 인건비 절감으로 이해가 가죠. 한판에 해당하는 양만 지켰다면야.
                                                            • 구루바님
                                                            • (2017-03-24 01:33)
                                                              맞는말 하신거 같은데 음식가지고 구라치는건 까일껀 까야됨
                                                              • fade님
                                                              • (2017-03-24 01:37)
                                                                팩트를 자극적으로 가공하니까 문제죠. 신선한 식품 아니다가 아니라 몰랑 그냥 화학 들어갔대 나쁠거같대~라고 선동하는게 끝이니까요.

                                                                들어가는 첨가물이 해롭다고 주장하지만 근거가 없는 수준이 아니라, 해롭지 않습니다. 유화제, 단순히 기름과 물을 섞어주는 식용 물질이고 계란 노른자에 든 레시틴도 애초에 유화제입니다. 이스트와 소다는 빵 부풀릴 때 둘 중 하나라도 안 쓰면 안 부풉니다. 천연이 아니라서 문제라는 소리는 마치 합성 비타민C보다 영국산 비타민C가 더 좋다 같은 말도 안되는 주장일 뿐이죠.

                                                                식용유 들어가는건 원가 절감일뿐이고, 액상계란 쓰는건 원래 소규모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렇게 합니다. 이 부분은 문제가 될 수 있죠. 하지만 생크림이 유통기한이 지난 것도 아닌데 어제 만든 제품 문제가 되지도 않습니다. 마트에 유통되는 생크림은 포장된지 한참 지났는데도 팔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파리바게트나 뚜레주르 같은 대형 체인에서 쓰는 생크림 발린 빵은 다른 종류보다 더 오래전에 만들어서 맛이 떨어진 제품을 재가공해서 만들고 있는데 그게 문제가 된 적도 별로 없는데도 말입니다.
                                                                from CV
                                                                •  edge님
                                                                • (2017-03-24 01:40)
                                                                  (식용유없이) 고급재료만 사용하는 레시피라는 과장광고가 가장 큰 문제라 보이는데요. 액란과 생크림은 문제가 아니라도 쓸데없는 고급마케팅에 안어울린다라고 지적은 할 수 있다봅니다.
                                                                  •  우기코리아님
                                                                  • (2017-03-24 01:42)
                                                                    프로그램은 프랜차이즈가 광고하는게 소비자를 속이는 거짓말이고 그것을 지적한 것이지요. 
                                                                    - 프로그램은 화작 첨가제와 유화제가 인체에 유해 하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 생크림 관련도 "카스테라 생크림은 원료를 당일 직접 배합 가공하여 생생한 맛을 보실수 있습니다." 
                                                                      -> 이것에 대한 소비자 기만을 지적한것이지, 1일 지난 생크림이 유해하다를 지적한 것은 아니에요
                                                                    • 파이프님
                                                                    • (2017-03-24 01:44)
                                                                      저도 글쓴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물론 먹거리 엑스파일도 작은 부분을 과장하여 방송하는
                                                                      동일한 문제점이 있어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대왕카스테라의 경우 저는 방송을 보고 식용유가 들어가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어쩌면 제빵에 식용유가 쓰일 수도 있다는
                                                                      사실과 식었을때 촉촉함을 위해서 버터를 쓰지않고
                                                                      식용유를 쓰는 것이 업계 관행이라는 자연스러운 대다수의 
                                                                      댓글들이 저에게는 문화 충격이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면 오메가 지방산을 잘 골라서 먹어야 한다는
                                                                      다큐멘터리를 보고 나름 집에서 사용하는 식용유의 성분 등을
                                                                      공부하고 또 골라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카스테라는 버터와 계란, 밀가루로 만들어질테니
                                                                      식물성 지방이 아닌 동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셈 치고
                                                                      가끔씩 먹어왔는데, 식용유를 사용했다니요.
                                                                      게다가 그게 그쪽 업계 관행이여서 당연한 거라니요.
                                                                      사실 일부 업체만 그랬을꺼라고 생각했는데
                                                                      그동안 클리앙에 올라왔던 댓글을 보면 그것도 아니었나 봅니다.

                                                                      하나 잘되면 너도나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업체들이 자신의 철학이나 사명감이 있어 생겨난 가게들은 아니었겠지요.
                                                                      단순히 돈을 쫒기위해 가장 빠르고 저렴한 방법을 택했던 건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사실 이번 방송에는 글쓴님 내용에 동의합니다.
                                                                      •  SuperS_님
                                                                      • (2017-03-24 01:50)
                                                                        공감입니다.
                                                                        •  비실명아뒤님
                                                                        • (2017-03-24 01:53)
                                                                          공감합니다
                                                                          •  espapa님
                                                                          • (2017-03-24 02:08)
                                                                            식용유가 들어가는게 당연하다는건 웃기는 소리입니다 
                                                                            그냥 원가절감하려는 프랜차이즈빵집이나 그런거고 
                                                                            제대로된 뺑집에서 만드는 카스테라에는 식용유가 안들어가죠

                                                                            버터도 몸에 안좋다 -원래 버터도 많이 안들어가요 그큰판에 80~100g들어갑니다 가격때문에 버터터대신 식용유를 쓴다는것은 웃기는겁니다 
                                                                            촉촉함을 위해 식용유를 쓴다-싸구려집에서나 그렇습니다 
                                                                            대왕카스테라가 싼것도 아니고 700ml를 들이붙던데 

                                                                            실력없는 사장들은 어쩔수없이 식용유나 화학첨가제를 쓸수밖에 없다 -빵도 못만들면서 카스테라집을 하나요? 적어도 빵집으로 밥벌어먹으려면 본인이 만들줄알거나 만들줄아는 사람을 고용해야죠

                                                                            식용유에 튀기는 탕수육은 어찌먹냐?기름이 얼마나 많은데-카스테라를 기름에 튀겨서  만드나요?

                                                                            애초에 프랜차이즈 업체부터 문제가 
                                                                            대만 단수이지방 카스테라 처럼 홍보하면서 모집하더니 실제러는 그냥 베껴서 만든 짝퉁
                                                                            괜히 쉴드 치면서  밖에서 먹는 빵은 다 식용유들어간거다라고 주장하는데 
                                                                            웃기는 소리입니다
                                                                            • kiddy님
                                                                            • (2017-03-24 01:47)
                                                                              ㅋㅋㅋ 참 정의로운 방송이었군요
                                                                              • 급암님
                                                                              • (2017-03-24 01:54)
                                                                                먹거리 엑스파일이 카스테라를 건강빵이라고 말한 부분이라던가 문제는 있었죠. 그리고 비교군으로 보여줬던 제대로된 카스테라는 숙련된 사람만이 만들 수 있는 수준인데다가, 단가 문제가 있어서 비현실적이긴 했습니다. 첨가제 이야기가 나오는데. 해당 방송을 보면 첨가제가 나쁘거나 해롭다고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첨가제를 넣지 않는게 좋은 쪽으로 포장하긴 했지만요. 

                                                                                 하지만 해당 방송을 보면 우기코리아님이 말씀하신대로 문제가 될 만한 포인트를 다 지적했습니다. `식용유가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거 몰랐냐`란 이야기들이 나오던데. 해당 방송분에서는 업체측에서 넣지 않는다고 명시했습니다. 만들어본적 없으면 모르고 그냥 먹어도 되나요?  애초에 업체측에서 거짓말하지 않거나, 무시하지 않고. 성분표시 제대로 했으면 엑스파일측에 까일일도 없었겠죠. 

                                                                                "제빵제과 교수등 3인의 전문가 인터뷰"에서도 문제 지적했습니다. 그 사람들은 `다 원래 그런거다`란 이야기도 안했구요.
                                                                                • 항정살카카두님
                                                                                • (2017-03-24 02:38)
                                                                                  다른 문제이지만 제발 싼것만 추구하지 마세요. 
                                                                                  가격을 지불하면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을 만날 기회가 높아집니다. 
                                                                                  바보 아닌이상 다 아시잖아요. 
                                                                                  노동자의 시간, 품목이 아닌 품질이 가지는 가치, 제공되는 서비스의 격, 공간에 대한 지불.. 
                                                                                  모든게 당신을 위해 만들어지는 겁니다. 
                                                                                  누구도 그게 맞는지 아닌지 결정할 의무는 없습니다만... 
                                                                                  한두사람의 잣대로 모든걸 결정짓는 결과는 없었으면 합니다.
                                                                                  • 개발멘토님
                                                                                  • (2017-03-24 03:46)
                                                                                    글쓴이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선의의 피해자는 당연히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이럴때일수록 정직한 가게들은 순간 주춤할지라도, 그 진가를 아는 고객들이 더 몰려들어서 더 번창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행을 빌어 우후죽순 생겨나며, 값싼 경쟁으로만 사람들을 데려오려던 가게들은 타격받는건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그 타격이야말로 고객들이 알권리를 찾아서 알고, 판단하여 얻어진 결과니까요. 

                                                                                    그리고 음식이라는게 원래 저렴할수도 있고 비쌀수도 있는데, 그것 역시 소비자가 알고서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최소한 저렴한것에는 저렴한 재료가 들어가고, 비싼것엔 비싼재료가 정직하게 들어가는것이 용인되는 사회라면, 그 가치에 따라서 소비자가 선택할테니 이런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 혜헌님
                                                                                    • (2017-03-24 05:21)
                                                                                      싸고 맛있는걸 찾는 사람들이 있기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는거죠 
                                                                                      싸고 맛있고 '질 좋은' 건 없습니다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