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사실 분들은 빨리 사셔야 겠군요.

집 사실 분들은 빨리 사셔야 겠군요.



이번 대선에서 큰 이변이 없는한 문재인후보가 대통령 될 걸로 보는데요.
아마 다들 생각은 비슷하실 겁니다만,



오늘 문재인후보가 밝힌 가계부채 대응방안이 굉장히 강력하네요.
(정책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생각은 없으니 정책이 옳으니 그르니 하는 리플은 달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책내용이 개괄적이라 세세한 부분은 아직 알 수 없으나 전체 내용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단위가계 부채를 가처분소득의 150%로 제한하겠다는 겁니다.

즉, 연간 가처분 소득이 5천만원인 가정은 가능한 대출이 7500만원까지입니다.
게다가 DTI가 아닌 DSR을 적용하겠다고 하니 기존 대출이 있다면, 그게 신용이든 담보든 관계없이 토탈 적용이 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보자면 서울에 2급지(?) 역세권 59제곱 아파트를 5억이라고 칩시다.(사실 5억이면 전세금 정도나 될겁니다만은..)

그렇다면 지금은 이 집을 사려면 연소득 7천 정도에 현금 2억 정도 있으면 3억을 담보대출 받고 고정이율 3.3% 30년만기 원리금 균등상환 때리면 월상환금액 131만원 정도가 나오니 이만하면 충분히 구입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원리금 상환과 별도로 연간 천만원 정도를 모아서 중간중간 상환해 가면 상환기간도 확 줄어들죠.
연소득이 상승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20년 정도면 생활에 지장없이 모든 대출금 상환이 가능합니다.


반면 문재인후보의 대출정책 이후에는 이런 식의 구입은 불가능합니다.

일단 기준 자체가 "가처분소득"이므로 연소득이 7천이라 하더라도 가처분 소득은 5천 정도에 불과할 것이고 이 소득기준 150%니까 대출 가능액은 7500만원에 불과합니다. 즉 2억2500만원을 더 모아야 주택구입이 가능하다는 거죠. 바꿔 말하면 캐쉬 4억2천만원은 있어야 집 살수 있다는 겁니다. 연간 4천만원씩 저축하더라도 5년을 더 모아야 가능한데, 집값이 5년동안 가만히 기다려 줄까요? 아닐 겁니다.

왜냐면 보통 내가 사고 싶은 집은 남도 사고 싶어 하니까요.


이렇게 되면 선택지는 돈을 더 모으던가 아니면 현재 가진돈에 맞춰서 생활환경이 훨씬 떨어지는 곳이라도 일단 사서 들어가던가 둘중 하나입니다. 

근데 사람 심리라는 게 그렇습니다. 본인 개인적인 경제상황의 문제로 집을 낮추는 일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본인 수입이나 재산은 그대로인데 정책적인 이유로 아파트 전세 살다가 전세금 빼서 빌라 매매해서 들어가는 건 아예 생각하질 않아요. 심리적인 거부감이 굉장히 큽니다. 그래서 당장 매입할 수가 없다면 차라리 전세로라도 계속 삶의 질을 유지하려고 하죠.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어떤 일이 벌어지냐면, 매수자들의 재정상황이 양질로 바뀝니다.
무슨 말이냐면 3~4억씩 대출내서 집 사던 사람들이 사라지고 고작 1~2억 대출 받아 집을 사는 사람들이 집주인이 되니
이 사람들은 집을 전세를 놓질 않습니다. 월세 아님 나가라는 식으로 바뀔 겁니다.(이미 그렇게 되고 있고요.)


LTV DTI 규제 이후 아파트 시장에서 월세비율이 큰 폭으로 늘어났는데 DSR 150%로 바뀌면 이건 뭐 뻔히 보이는 그림입니다.


주택구입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늦어도 올 가을 안으로는 구입하시는 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나중에 전세집 못구해서 월세집 들어가고 빨대 꽂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 LABSeries님
  • (2017-03-16 11:45)
    갑자기 마음이 조급해지네요 ㄷㄷㄷ
    • 알레그로님
    • (2017-03-16 11:45)
      뭐 안사면 어떻게던 되겠죠라고 보시는 분들도 많으실듯 합니다
      • flatworld님
      • (2017-03-16 11:46)
        저 상황이면 집 살 수 있는 사람이 한정적이라 

        집값 하락이 불을 보듯 뻔한데.. 

        저 소식을 듣고 집을 빨리 사라는 제안을 하신다는게.. 

        참 당황스럽네요. 

        떨어질게 뻔한 집을 누가 대출 2~3억 받아서 사나요..


        from CV
        •  aurora29님
        • (2017-03-16 11:46)
          +1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48)
            제 생각은 그렇다는 겁니다. 반대로 생각하시면 안사시면 되겠죠. 모든건 시간이 지나면 답이 나올 겁니다. 서울 역세권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는 일은 대한민국 역사상 딱 두번 있었습니다. IMF랑 금융위기.
            •  초마짬뽕님
            • (2017-03-16 11:48)
              flatworld님
              +1 서울 한정일 거 같구요
              이미 IMF만큼 안 좋아요
              w.ClienS
              •  좋은날왔으면님
              • (2017-03-16 11:49)
                우리 나라가 망하기 전에는 강남 지역 아파트값이 떨어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밖의 지역은요? 
                모든 사람이 역세권을 노려야 하는 건 아니잖아요.
                •  JamesRoaster님
                • (2017-03-16 11:51)
                  +1
                  •  flatworld님
                  • (2017-03-16 12:02)
                    무조건 오른다고 생각하시지만

                    금융위기 이후 집값이 오른 건

                    시장에 의해 자연스럽게 오른게 아니라

                    경기부양을 위해서 정부가 억지로 끌어올린 부분이 큽니다. 

                    가격이 심하게 변동된 시점은 정부의 정책지원이 있었던 시점입니다. 

                    정부가 은행권 규제로 장난을 치거나

                     금리 조정 등으로 부동산 부양을 의도해 왔고

                    그 신호에 시장에 반응한 것이구요.

                    부양책을 쓰니 올랐던 겁니다. 

                    부동산이 원래 무조건 오르는 게 아니구요. 




                    from CV
                    •  수분크림님
                    • (2017-03-16 12:06)
                      http://legacy.h21.hani.co.kr/section-021011000/2005/07/021011000200507120568048.html 

                      제가 재미난 기사 하나 올려 드릴게요. 플랫월드님은 2005년에 강남집값이 거품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아니면 저평가라고 생각하셨나요?  우리나라 소득수준, 경제상황 등 모든 여건을 고려했을 때 강남집값이 터무니없이 올랐고 그 거품이 곧 터질 거랍니다. 12년전 기사네요.
                      •  머샤머샤님
                      • (2017-03-16 12:18)
                        +1 *
                        •  처음처럼J님
                        • (2017-03-16 13:37)
                          +1
                          • (2017-03-16 11:46)
                            서브프라임모기지때문에 그러는건지... 
                            실행될 정책일지 아닐지도 모르지만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48)
                              우리나라는 서브프라임모기지론 자체가 없습니다.
                              •  
                              • (2017-03-16 12:12)
                                수분크림님// 그러한 비슷한 상황이 오고있어서요
                                • (2017-03-16 11:46)
                                  서울과 그주변 한정 아닐까요? 
                                  그 외에는 인구가 줄어들테니까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49)
                                    지방은 저도 모르겠지만 지방도 중심지에 학군 좋은 곳은 떨어지진 않을거라 봅니다.
                                    • 2틀x이틀o요님
                                    • (2017-03-16 11:46)
                                      자력으로 살 능력 없던 사람들이 대출 크게 받아서 집을 사던 게 줄어들면 집 가격이 좀 내려올 가능성은 없을까요?
                                      w.ClienS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0)
                                        DTI LTV만으로도 자력으로 능력 없는 사람 집 못삽니다. 이정도 규제도 세계에서 제일 강력한 겁니다. 
                                        서브프라임 사태를 겪은 미국조차 현재도 90% 대출이 가능한 판입니다.
                                        • 물어보세요님
                                        • (2017-03-16 11:46)
                                          집값이 떨어지겠죠.
                                          • 블라스트님
                                          • (2017-03-16 11:46)
                                            그 반대가 아닐지요?
                                            • 파랑이님
                                            • (2017-03-16 11:46)
                                              집값이 그대로 or 오를때만 맞는 시나리오네요 
                                              동네 따라 맞는 말일수도 있지만 글쎄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1)
                                                지역별로 차이는 있을 거에요. 뭐 지방 중소도시..이런 데는 어차피 지금까지도 안올랐습니다.
                                                •  aurora29님
                                                • (2017-03-16 12:07)
                                                  수분크림님/ 
                                                  안 오르긴요. 지방 중소도시 아파트들도 절대적인 액수가 적을 뿐이지, 
                                                  배 이상 오른 곳이 허다합니다.
                                                  •  
                                                  • (2017-03-16 12:16)
                                                    지방 중소도시가 오르지 않았다뇨.. 2배 뻥튀기 된 곳이 한두곳이 아니예요. 
                                                    대부분 다 올랐습니다. 너무 서울쪽으로만 생각하시네요. 
                                                    그래도 인구 절반 이상은 지방에 살고 있는데 말이죠
                                                    •  수분크림님
                                                    • (2017-03-16 12:22)
                                                      지방의 중소도시라는 게 군단위 말씀드린 겁니다. 
                                                      부산 세종이나 광역시 단위는 당연히 많이 올랐겠죠. 
                                                      다만 제가 잘 모르니 언급을 하지 안하는(못하는) 것 뿐입니다...
                                                      • Byul님
                                                      • (2017-03-16 11:46)
                                                        대응 방안이 저러면 늦게사야죠. 반대로 생각하시는 듯
                                                        from CV
                                                        • 아침에커피한님
                                                        • (2017-03-16 11:47)
                                                          그렇다고 무리하심 골룸.. ㅠ
                                                          • 신월푸른님
                                                          • (2017-03-16 11:47)
                                                            제가 딱 그 상황이네요.
                                                            대출 땡겨서 신축 빌라로 이사가려는...
                                                            #CLiOS
                                                            • 새우상어님
                                                            • (2017-03-16 11:47)
                                                              저렇게 되버리면 실수요자가 많은 지역은 더 오르겟네요.
                                                              (서울 중심부)
                                                              • 좋은날왔으면님
                                                              • (2017-03-16 11:47)
                                                                대출이 뒷밤침되지 않으면 집값이 떨어지거나 하다 못해 전세값/월세라도 낮아지지 않을까요? 
                                                                읽다 보니 판매자의 마음의 소리 같군요. 
                                                                저런 심리로 정책 시행 직전까지 오르다가 시행되면 떨어질 거 같습니다.
                                                                • 내고향전주님
                                                                • (2017-03-16 11:47)
                                                                  결국 매매감소 -> 아파트값 하락으로 이어지니 오히려 당선되면 사야 하는 것 아닌가요? 
                                                                  작년 집구입한 사람으로서 아파트값 떨어질 생각하니 피눈물이ㅠㅠ
                                                                  •  JamesRoaster님
                                                                  • (2017-03-16 11:48)
                                                                    +1 이게 맞죠. 문재인 정책대로라면 집값엔 엄청난 악재로 작용할테고 어느정도 집값 안정화 하락 거친다음 사는게 정상이죠. 오히려 글 작성자 말대로 지금 산다면 빨리 비싸게 사는 셈..
                                                                    •  
                                                                    • (2017-03-16 11:52)
                                                                      +1 
                                                                      저도 이게 맞을거 같은데요.
                                                                      •  새우상어님
                                                                      • (2017-03-16 11:55)
                                                                        가계 상황이 넉넉한 실수요자중심 매매 증가 ㅡ> 서울집값상승입니다
                                                                        •  KeiGun님
                                                                        • (2017-03-16 12:04)
                                                                          서울 집값은 안 떨어지지 않을까요? 아마 집값 가격이 지역따라 더 커지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보다 더 심하게..
                                                                          • dir00님
                                                                          • (2017-03-16 11:47)
                                                                            고소득층 아니면 자금융통이 더 어려워 지는 법입니다. 서민은 대출자체가 막힐거에요. 
                                                                            뭐 통계적으로 가게부채는 줄긴 하겠네요.

                                                                            저렴한 부동산은 하락할테고, 고가부동산은 오히려 오를겁니다.
                                                                            • (2017-03-16 11:48)
                                                                              잘 봤습니다만 

                                                                              '앞으로 집 살 능력있는 사람이 어마어마하게 줄어들것이지만 앞으로 집값은 오를테니 얼른 사라' 

                                                                              고 하시면.... 

                                                                              박ㄹ혜시기에 집 값을 밀어 올린건 누가봐도 돈 가진 부자들이 아니라 분양권 전매 정책과 대출정책이었....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3)
                                                                                뭘 잘못 아시는 듯 한데 박근혜정부의 대출제한 정책은 노무현정부의 것 그대로입니다 LTV DTI 풀어준 적 없습니다. 이미 한국 가계대출의 절반이상의 LTV DTI적용을 받고 실행된 대출이라 대출건전성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  
                                                                                • (2017-03-16 12:20)
                                                                                  박근혜 정부 들어와서 LTV, DTV 완화된것으로 알고 있어요.
                                                                                  • BJLOVE님
                                                                                  • (2017-03-16 11:48)
                                                                                    이러면 집 가격이 엄청나게 떨어지겠지요.
                                                                                    집가격은 상당히 민감한 문제인데 이 정책이 시행될 경우 충격이 상당히 클거같습니다.
                                                                                    from CV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5)
                                                                                      엄청나게 떨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악재로 작용되니 처음에 현상유지 정도 되겠지만 그것도 몇년지나면 다시 오를 겁니다.
                                                                                      • Zunonia님
                                                                                      • (2017-03-16 11:48)
                                                                                        만약에라도 그렇게 정책 진행이 되면 집값은 조금이라도 떨어지겠네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6)
                                                                                          조금 떨어질 수는 있겠지만 당분간일 뿐이죠. 
                                                                                          하락론자 분들은 폭락의 신호탄으로 볼테니 절대 구입 못할 거구요.
                                                                                          • neo123님
                                                                                          • (2017-03-16 11:48)
                                                                                            되려 집값이 떨어지겠죠. 대출받는 것도 어렵지만 현재 집값을 유지하는 허수들의 경우 견디지 못하고 떨어질 겁니다. 당분간은 힘들어도 결과적으론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도 있지 않을까요?
                                                                                            w.ClienS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8)
                                                                                              집값을 받치는 재정구조에서 대출의 비율이 갈수록 줄어들 테니 구조적으로 훨씬 견고해 집니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가는건 맞다고 봅니다. 
                                                                                              집값이 폭락할 거다 라는 분들의 신념을 바꿀 생각은 없습니다. 각자 본인 생각대로 사시면 됩니다.
                                                                                              • 짱수님
                                                                                              • (2017-03-16 11:49)
                                                                                                대출 못받으면 기존 수요는 확줄어들고 기존 대출자는 금리인상등 버티지 못하면 주택을 내놓겠죠. 
                                                                                                수요와 공급법칙을 본다면 집 구매시기를 늦추는것이 맞죠.
                                                                                                •  수분크림님
                                                                                                • (2017-03-16 12:01)
                                                                                                  LTV DTI에다 박근혜정부 들어 고정금리를 정책적으로 장려해서 현재 가계대출 중 고정금리 비율이 절반에 육박합니다. 금리 오르든 말든 아무 상관없는 대출자가 절반입니다.
                                                                                                  • 심바0915님
                                                                                                  • (2017-03-16 11:50)
                                                                                                    수요가 좋은 동네는 계속 유지될 거고 
                                                                                                    유동성으로 오른 동네는 떨어지겠죠
                                                                                                    • 가을하늘빛님
                                                                                                    • (2017-03-16 11:51)
                                                                                                      이정책은 빨리 시행되길 바랍니다~ 공급은 늘어나고 수요는 확실히 줄어들어 집값 좀 떨어지겟네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2:02)
                                                                                                        서울 역세권에 공급 늘리는 방법이 있다면 좀 알려주십시오. 공중에다 지으면 되는지.
                                                                                                        • 새우상어님
                                                                                                        • (2017-03-16 11:54)
                                                                                                          대부분 모르시는게 있는데 2020년부터 서울은 공급절벽입니다.
                                                                                                          공급이 늘어난다는 생각은 도대체야 어디서 나오는 소리인지 모르겟네요.
                                                                                                          강남재건축도 지지부진한데 다른곳은 불보듯뻔합니다.
                                                                                                          저렇게 실수요자 중심으로 정책이 돌아간다면
                                                                                                          서울은 집값상승 불보듯 뻔합니다.
                                                                                                          • Sign님
                                                                                                          • (2017-03-16 11:54)
                                                                                                            그렇게 될수가 없어요 대다수가 월급생활자인데 아파트 거래 자체가 실종될겁니다 현금 2~3억씩 있는 일반 월급쟁이 없어요
                                                                                                            from CV
                                                                                                            • (2017-03-16 11:57)
                                                                                                              이대로면 집값은 내려가겠지만 내가 살 수 있는 수준으로 내려올지는 모르겠네요... 6억짜리 집이 6천만원이 되진 않을테니...대출자체가 힘들어지면 집값이 내려간들 집사기 힘들어지는건 매한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우스 푸어들은 긴장해야겠네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2:00)
                                                                                                                서울에 6억짜리가 3억짜리 되면 그 여파는 전국 모든 부동산으로 터져 나가고 전세 들어간 사람들 전부 거지됩니다.
                                                                                                                • Spike님
                                                                                                                • (2017-03-16 11:58)
                                                                                                                  가정과 결론이 반대네요. 대출이 힘들어 집사기 힘들어지면 가격이 떨어지겠죠 ㅎㅎ 근데 왜 지금 사요?
                                                                                                                  •  수분크림님
                                                                                                                  • (2017-03-16 11:58)
                                                                                                                    사지 마세요.
                                                                                                                    • RED_it님
                                                                                                                    • (2017-03-16 12:01)
                                                                                                                      동감입니다 비싼곳은 유지되거나 조금 더 오르거나 저렴한곳은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을 보게될가능성이 큽니다
                                                                                                                      꼭 문재인이 안되더라도 우리나라 부동산의 흐름은 양극화, 부동산의 빈익빅 부익부로 갈것입니다

                                                                                                                      각 지역의 도심이나 학군 좋은곳 들어가실분들이라면 대선전에 들어가거나 대선 직후에 들어가는게 좋은선택일겁니다
                                                                                                                      •  수분크림님
                                                                                                                      • (2017-03-16 12:10)
                                                                                                                        서울은 떨어지는 곳 극히 드물 겁니다. 지방은 부산이나 세종시 외엔 오랜기간 횡보나 하락하는 곳이 많을것 같고요.
                                                                                                                        • LostLion님
                                                                                                                        • (2017-03-16 12:11)
                                                                                                                          아 사지.말아야겠다
                                                                                                                          from CV
                                                                                                                          • 교강용님
                                                                                                                          • (2017-03-16 12:19)
                                                                                                                            국가급 재난이 닥치지 않는 한에는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는 안 떨어질거예요. 빨리 오르느냐 천천히 오르느냐의 차이일 뿐.. 실거주라면 여력 될 때 사는 게 답이라 봅니다.
                                                                                                                            • NiceBodyLine님
                                                                                                                            • (2017-03-16 12:23)
                                                                                                                              미국발 금리인상에 대한 부분도 고려해야되지 않을까요?
                                                                                                                              • 진케이님
                                                                                                                              • (2017-03-16 12:24)
                                                                                                                                떨어진다고 믿는 양반들에게 백날 떠들어봤자 달라지는게 없습니다.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박원순 시장이 재개발을 다 해제해놔서 서울 신축은 이제 씨가 마를겁니다. 공급 타령하는 분들은 문재인씨가 당선되면 공중에 아파트 짓는 기술이라도 생길거라  믿는 모양이네요.
                                                                                                                                • 왈독님
                                                                                                                                • (2017-03-16 12:27)
                                                                                                                                  이제 소유가 아닌 렌트가 정착이되겠죠. 오히려 금리보다 비싼 월세에 살 확률이 커질듯
                                                                                                                                  #CLiOS
                                                                                                                                  • 아트루팡님
                                                                                                                                  • (2017-03-16 12:29)
                                                                                                                                    집값이 내려가겠죠.... 억지로 거품을 유지시키고 있는거 무너질때가 되긴 했습니다..
                                                                                                                                    • 보리앙님
                                                                                                                                    • (2017-03-16 12:39)
                                                                                                                                      당장 오늘 미국금리가 올랐고 올해에만 두번 더 예정인데 한계가구들 더 늘어나기전에 거품 진화 하는게 맞는거죠. 정부의 정책 따라가라면서 왜 이번엔 반대로 가라는지.ㅎㅎㅎ
                                                                                                                                      •  새우상어님
                                                                                                                                      • (2017-03-16 12:50)
                                                                                                                                        정부정책이 실수요자 중심 집값상승이거든요 ㅋㅋㅋ
                                                                                                                                        • etkim님
                                                                                                                                        • (2017-03-16 12:53)
                                                                                                                                          DSR 개념을 잘못 알고 계십니다.
                                                                                                                                          from CV
                                                                                                                                          • 바이오탱님
                                                                                                                                          • (2017-03-16 12:54)
                                                                                                                                            역시 글만보고 판단하면 안된다는걸 깨닫고 갑니다
                                                                                                                                            댓글에 좋은 의견들 많네요
                                                                                                                                            • 간지작살님
                                                                                                                                            • (2017-03-16 12:56)
                                                                                                                                              이건 사지말라는 강력한 신호에요. 조만간 사라는 신호가 또 올때 사는게 좋을듯 합니다.
                                                                                                                                              • (2017-03-16 13:02)
                                                                                                                                                서울은 떨어져도 강남은 안떨어질것 같아요
                                                                                                                                                imf 와 금융위기를 겪고나서 형성된 가격이라..
                                                                                                                                                • 쿠리앙님
                                                                                                                                                • (2017-03-16 13:16)
                                                                                                                                                  정부 정책이 부동산에 어떤 영향을 줄 지는 성급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출 규제로 일정기간 관망세 및 하락이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그 후에 집 소유자들의 재무상태가 개선이 되고 나면 반대로 집값(혹은 월세)가 오르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 경제가 엉망이 되지 않는다면 부동산의 하락기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하락기가 있었으면 상승기에는 더 큰 폭의 오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구요.
                                                                                                                                                  • (2017-03-16 13:18)
                                                                                                                                                    실거주 중심의 부동산만 보면 그럴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현재 집값은. 
                                                                                                                                                    '담보대출'+'전세금대출' 쌍끌이로 버티고 있는데. 
                                                                                                                                                    전세금 대출을 죄어버리면..... 
                                                                                                                                                    전세가 만기되는 시점에 "갭"투자로 들어가신 분들은 터집니다. 

                                                                                                                                                    저는, 대출규제가 강화되고 1년 전후해서 
                                                                                                                                                    갭투자가 많은 신규단지 중심으로 박살이 날거라고 예상합니다.
                                                                                                                                                    • 시로시로님
                                                                                                                                                    • (2017-03-16 13:59)
                                                                                                                                                      서울 역세권 몇몇 지역은 떨어지기 어렵다는데 동의합니다. 다른 지역은, 젊은층 유입이 많다던지, 무언가 3040층에게 어필할 주거 여건이 안되면 가격이 무너지게 될 것 같습니다. 
                                                                                                                                                      • 으익쿵님
                                                                                                                                                      • (2017-03-16 14:09)
                                                                                                                                                        이대로면 전세대출도 불가능하고 사회 초년생들은 월세 살 수 밖에 없는데요 결국 돈 있는 사람만 아파트사서 월세로 돈버는 정책이 될텐데 그전에 국민임대등 지금 임금수준의 현실적인 월세가 동반 되어야지 안그러면 부자들만 더 부자가 되는게 아닐지
                                                                                                                                                        • 크륵크큭님
                                                                                                                                                        • (2017-03-16 14:40)
                                                                                                                                                          취지는 대출로 부동산 투자 어렵게 하겠다 인 것 같네요  갭투자 같은 것은  어려워지겠지만 대출 조금밖에 안됨 ->  집 사기 어려워짐 -> 전세, 월세 수요 증가 -> 집 주인이 전세, 월세 받는 수익률 증가 -> 투자 수익 좋으니 돈 있는 사람들은 투자용 집 구매.... 이런 식으로 돌아갈 것 같은데요 서민들은 집사기 더 어려워질지 모르겠네요...그런데 대출이 어려워지지만 집값이 오를 것 같다라면, 전세 끼고 사면 대출 규제를 비켜갈 수는 있을 것 같네요

                                                                                                                                                          Related Posts:

                                                                                                                                                          글 목록